본문 바로가기

Premiere Pro

[Premiere Pro] 동영상 포맷의 종류

반응형

동영상 포맷의 종류


 동영상 포맷이란 동영상을 특정한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기 위한 표준을 말하는 것으로, 방대한 용량의 동영상 파일을 압축하기 위한 코덱과는 구분되는 의미이다. 동영상 포맷은 코덱을 개발한 회사의 포맷을 그대로 사용하는것이 원칙이어서 동영상 포맷과 코덱의 종류가 일치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요즘에는 워낙 많은 코덱이 나오고 있으므로 동영상 포맷과 코덱의 종류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자주 발생한다.



● MP4

 MPEG-4 파트 14(MPEG-4 Part 14) 또는 MP4(공식적으로 ISO/IEC 14496-14:2003)는 MPEG-4의 일부로 규정된 멀티미디어 컨테이너 포맷 표준입니다. 디지털 비디오와 디지털 오디오 스트림을 저장하는데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자막과 스틸 이미지 따위의 기타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컨테이너 포맷과 동일하게 인터넷 스트리밍을 지원합니다. 파일 내 스트리밍 정보를 포함하기 위해 힌트 트랙이 사용되며 공식적인 기본 확장자는 *.mp4이다. 컨테이너 포맷에 따라 사용 가능한 코덱이 다르며, 기술 표준을 따르는 MP4 포맷이 가장 확장성이 뛰어나다.


● AVI

 Micrsoft 사가 Video for Window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든 동영상 포맷으로, *.avi라는 확장자를 가지며, 처음에는 Microsoft Video 코덱을 사용했습니다.하지만 지금은 여러 종류의 코덱을 이용하여 AVI 형식의 동영상 파일을 제작하고 있으며, 특히 요즘 많이 퍼져잇는 DivX나 XviD 코덱도 AVI 포맷을 사용한다. 프리미어의 기본적인 출력 형식도 AVI이다.


● MOV

 Apple 사의 QuickTime으로 제작도니 동영상 포맷이며, *.mov라는 확장자를 가집니다. 비디오 및 오디오의 실시간 스트리밍을 지원하고 QuickTimeVR을 통해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는 Microsoft사의 VFW에 밀려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MOV 형식의 동영상을 윈도우 시스템에서 재생하려면 QuicTime for Windows를 설치해야 합니다.


● MPEG

 Moving Picture Expets Group 즉, 동영상 전문가 그룹에서 개발한 동영상 포맷으로 확장자는 *.mpg이며, MPEG코덱을 이용하여 제작됩니다. AVI 형식과 더불어 오늘날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DAT

 Video CD의 제작에 사용되는 표준 비디오 포맷입니다. MPEG1 코덱을 이용하여 제작되며, *.dat라는 확장자를 가지지만 팡리 내부의 데이터 형식은 *.mpg 파일과 거의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 ASF

 Advanced Streaming Format의 약자로 Microsoft 사가 네트워크상에서 실시간으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받기 위해 최적화시킨 포맷입니다. 지금과 같이 일반화된 초고속 인터넷이 아닌 56Kbps의 전화모뎀을 이용한 네트워크에서 부드럽게 재생되도록 하다 보니 높아진 압축률로 인해 다른 파일 포맷에 비하여 화질이 떨어지고 전송 상태가 안정적이지 못할 경우 끊어지는 화면을 보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 RM

 RealNetwork 사에서 만든 세계 최초의 스트림 다운로드 방식 파일 포맷입니다. 이렇게 획기적인 방식의 파일 포맷으로 웹캐스팅 시장의 대부분을 장악했지만 Microsoft 사에서 ASF 형식의 포맷을 내놓으면서 점차 밀려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 포맷으로 제작된 동영상 파일은 *.rm이라는 확장자를 가지며 재생을 하기 위해서는 Real Player라는 전용 프로글매을 사용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