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bjective-C/UIKit

[Objective-C] Interface builder 없이 시작하기

반응형
01. Xcode를 실행하고 'Create a new Xcode project'를 클릭한다.




02. Single View Application을 선택한다.

     Xcode 4.2버전에서 특별한 경우가 없을 경우 'Empty Application'으로 파일을 계속 생성한다.





03. Choose options for your new project:
 ① 'Product Name'을 지정해 준다.
 ② 'Company Identifier'을 지정해준다.(한번 설정해 두면 계속 그 값이 고정되어 사용할 수 있으므로 'test'라고 입력하여 넘어간다.)
 ③ 'Device Family'를 'iPhone', 'iPad', 'Universal' 3가지중 한가지를 선택한다.(여기서는 'iPhone'을 선택하고 넘어간다.)
  'Use Storyboard', 'Use Automatic Reference Counting', 'Include Unit Tests'의 체크를 해제한다.





04. 새로운 Project가 생성된다.


05. '프로젝트 내비게이터'에서 '프로젝트 파일의 'AppDelegate.h' 파일을 수정한다.


 #import <UIKit/UIKit.h>

@interface AppDelegate : UIResponder <UIApplicationDelegate> {

UIWindow *window;
}

@property (strong, nonatomic) UIWindow *window;

@end


06. '프로젝트 내비게이터'에서 프로젝트 파일의 'AppDelegate.m' 파일을 수정한다.


#import "AppDelegate.h"

@implementation AppDelegate

@synthesize window = _window;

- (BOOL)application:(UIApplication *)application didFinishLaunchingWithOptions:(NSDictionary *)launchOptions {
   
    // window를 직접 작성(인터페이스 빌더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CGRect bounds = [[UIScreen mainScreen] bounds];
    window = [[UIWindow alloc] initWithFrame:bounds];
   
    // 어플리케이션 윈도우와 같은 크기의 사각형을 구함
    CGRect rect = [window frame];
    // UILabel 인스턴스를 만들고 초기화 한다.
    UILabel* label = [[UILabel alloc] initWithFrame:rect];
    // UILabel에 표시할 메세지는 물론 [Hello, World!]
    label.text = @"Hello, World!";
    // 만든 UILabel을 window에 추가하자.
    [window addSubview:label];
   
    [window makeKeyAndVisible];
   
    return YES;
}

@end


07. 작업이 끝나고 실행을 하면 'Simulator'가 실행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