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

[Windows] 윈도우 PE 제작하기

반응형

윈도우 PE란?


 Windows Preinstallation Environment의 약자로, 원래는 윈도우를 설치할 때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임시 OS입니다. 기존의 윈도우에서 꼭필요한 기능들만 모아두었기 때문에 간단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CD/DVD등을 포함한 이동식 저장매체에서 동작하는 윈도우의 축약판을 말한다.




AOMEI PE Builder


 AOMEI PE Builder란 AOMEI에서 만든 윈도우 PE를 손쉽게 만들 수 있는 툴이다!!








■ 윈도우 PE 제작 방법




01. AOMEI 사이트(https://www.aomeitech.com/pe-builder.html)에 접속하여 AOMEI PE Builder를 다운 받는다.




02. 다운받은 AOMEI PE Builder 설치파일을 실행하고 아래와 같이 설치작업을 수행한다.

 ① 'I accept the agreement'를 선택하여 설치약관에 동의한다.

 ② Next를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간다.




03. Next를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간다.






04. Next를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간다.





05. Next를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간다.

 -. Create a desktop icon : 바탕화면 아이콘 생성

 -. Create a Quick Launch icon : 작업표시줄에 아이콘 생성





06. Install 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07. Finish를 누르면 설치가 완료된다.





08. 이제 바탕화면에 설치된 AOMEI PE Builder를 실행한다.




09. Next를 클릭하여 작업을 진행한다.




10. Next를 클릭하여 작업을 진행한다.




11. Add Files를 누르면 윈도우 PE 설치시 필요한 프로그램을 추가 가능하다.





12. 설치할 파일 및 폴더가 있다면 'Add  File' or 'Add Folder'로 추가하고 OK를 눌러 작업을 진행한다.

 ① Add File : 설치파일인 경우 Add File을 선택한다.

 ② Add Folder : 포터블 파일의 경우 Add Folder를 선택한다.

 




13. 기본적으로 지원해주는 프로그램들이 있다. PE에 넣을 프로그램과 드라이브의 선택이 완료 되었다면 Next를 클릭한다.





14. 제작한 PE를 어떤 형태로 만들어 유지할지 선택하는 화면이다. 아래 항목에서 유형을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한다.

 ① Burn To CD / DVD : 제작한 PE를 CD 혹은 DVD로 굽는다.

 ② USB Boot Device : 제작한 PE를 USB로 부팅 가능하게끔 제작한다.

 ③ Export ISO File : 제작한 PE를 *.iso 파일로 만든다.





15. 위에서 제작한 형태로 윈도우 PE가 제작된다.

     제작이 완료되면 Finish를 누르면 완성된다.





16. 제작한  윈도우PE를 테스트 하기위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한다.





17. 아래는 제작한 윈도우 PE를 USB를 통하여 다른 노트북에서 실행시킨 모습 이다.


PE의 경우 제작한 컴퓨터의 OS를 기반으로 PE가 제작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