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AVA/JAVA Programming

[JAVA] 예외를 처리하자

반응형

출처 : 자바의신 VOL.1 기초 문법편





예외를 처리하자



 프로그램에서의 예외 상황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자바에서 발생 가능한 예외를 처리하는 것은 try-catch 문장이다.





try-catch 기본문구

try {
	
	// 예외가 발생 가능한 문장
}

catch(예외1 e1) {
	
	// 예외1이 발생했을 때 처리 문장
}

catch(예외2 e2) {
	
	// 예외2가 발생했을 때 처리 문장
}

finally {
	
	// try나 catch가 어떻게 수행되었든 간에 수행되는 문장
}



자바에서 사용하는 예외의 종류


 ● checked exception

    -. try-catch로 묶어줘야 하는 예외이며, 컴파일시 예외 처리 여부를 체크한다.

 ● error : 자바 프로세스에 영향을 주는 예외이며, 실행시 발생한다.
 ● runtime exception 혹은 unchecked exception

    -. try-catch로 묶지 않아도 컴파일시 체크를 하지 않는 예외이며, 실행시 발생한다.



throw와 throws


 ● throw : 예외 객체를 던지기 위해서 사용한다.

 ● throws : 예외가 발생하면 던질 것이라고 메소드 선언시 사용한다.

 ● 메소드를 선언할 때 매개 변수 소괄호 뒤에 throws라는 예약얼르 적어 준 뒤 예외를 선언하면,

    해당 메소드에서 선언한 예외가 발생할 때 호출한 메소드로 예외가 전달된다.

 ● 두 가지 이상의 예외를 던지게 된다면 implements처럼 콤마로 구분하여 예외 클래스 이름을 적어준다.

 ● try 블록 내에서 예외를 발생시킬 경우에는 throw라는 예약어를 적어 준 뒤 예외 객체를 생성하거나, 생성되어 있는 객체를 명시한다.

 ● throw한 예외 클래스가 catch 블록에 선언되어 있지 않거나, throws 선언에 포함되어 있지 않음녀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다.

 ● catch 블록에서 예외를 throw할 경우에는 메소드 선언의 throws 구문에 해당 예외가 정의되어 있어야 한다.

반응형